* 수익 모델
UCC 저작권 권리 매매 시장

* 환경
UCC 제공자인 유저 : 수익 보상을 원함
UCC 이용자인 서비스 업체 : 성공한 UCC에는 보상을 해주고 UCC를 활성화시켜 기반을 다지고 싶다. 그러나 모든 UCC에 보상을 해줄 수는 없다. 수익이 보장되는 적정선을 지키고 싶다.

* 문제
모든 UCC 에 대한 보상은 서비스 업체에 수익 모델을 만들어 줄 수 없다. - 케쉬피에스타 처럼 그럴듯 하지만 현실적이지 못한 모델이다. 수익과 직결되지 않는 서비스는 이내 외면받기 때문이다.
성공한 UCC만 보상을 해줄 경우 - 유저의 참여 유도를 위한 수익 보상이 될 수 없다. 전문 꾼들 이외에는 적극적인 참여가 없을 것이 자명하다.

* 방안
주식 시장 같은 UCC 저작권 시장을 만든다.
UCC 제작자는 자신이 만든 저작물이 얼마의 가치를 만들어 낼지 알수 없다. 쥐고 있을 수도 있고 팔 수도 있다.
UCC 저작권 구매자는 적은 돈으로 UCC 저작권을 구매하여 큰 수익 보상을 얻을 수도 있다. 그러나 손해를 볼 수도 있다.

* 의미
저작권 시장은 투자적 성격이 강하므로 산술적인 가치 산출보다 큰 시장을 형성한다.
서비스 업체는 성공한 UCC에 대한 적정한 보상만 하면 충분하다.
많은 UCC 제작자에게 수익을 골고루 분배하게 하는 것은 시장의 유동 자산이다.
보상 수익의 원천은 UCC 저작권 구매자, 즉 UCC 를 보는 유저가 된다.
그러나 투자라는 목적성 때문에 비용을 지불한(손해를 본) 유저들도 시장을 떠나지 않는다.


Trackbacks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