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중간한 문서관리 시스템은 차라리 없느니만 못하다.
회사에서는 위키를 사용한다.
그러나 위키야 말로 낙서장이 되기 딱 좋다.
가장 최악의 도구다.
나중엔 문서가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겠고
카테고리를 나눠놔 봐야 어느 시점 지나면 분류도 어중간한 게 많고
결정적으로 내가 보려는 문서가 있는지 없는지, 있으면 그게 뭔지, 도대체 모르겠다.
카테고리를 잘 나누고 검색을 사용하라고? 그게 쉽게 잘 된다면 구글이 왜 돈을 벌겠는가?
MOSS 를 쓰면 어떨까. 안 써봐서 모르겠다.
여튼 워드로 작업 하려면 서식이 있어야 하니 그것도 문제다.
서식은 받아쓰는 작성자가 깨뜨리게 마련이다.
어느새 1번 항목 다음에 또 1번 항목이 만들어지는데 2번으로 고치는 방법을 모른다.. -.-
분명 소제목인데 폰트도 안 바뀌고 목차에도 자동 갱신이 안되고..
결국엔 이도저도 쓸 게 없다.
문서관리 시스템의 가장 큰 문제는 사용자에게 있다.
정해진 형식이 없으면 사용자는 마음대로 작성하고 마음대로 분류한다.
그 때부터 문서는 관리를 벗어나는 거다.
작성은 자유롭게 위키처럼 하고
관리는 MOSS 처럼 체계적으로 할 수 있으면 좋겠다.
리눅스 파일 시스템은 분류 구조에 상당히 좋은 개념을 제공한다.
디렉토리를 나누고 접근 권한을 설정하고 복사와 이동이 단순하고 심볼릭 링크도 제공한다.
글 쓰기는 블로그가 가장 편하다.
위키는 너무 너저분한 면이 있다.
위키 예찬론자의 말을 듣다보면 마치 모든 개발자에게 emacs 를 쓰라고 강요하는 듯한 느낌이 든다.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위키가 주는 편리함보다 위키에 익숙해지는 비용이 훨씬 더 크다.
문서의 소유권이 사람을 따라가는가 프로젝트를 따라가는가도 큰 이슈이다.
누군가 팀을 옮기게 되면 그 사람의 문서는 어떻게해야 하는가.
문서 관리의 가장 악질적인 요소는 작성한 이후의 시간이다.
작성할 때 한번 보고 다시는 안 볼 문서를 만드는 일..
그리고 어떤 문서는 두 번 이상 보게 될 것이고..
또 어떤 경우는 심지어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
이 시점이 문서를 쓸모없게 만드는 갈림길이고
문서가 처음 정해놓은 관리 규칙을 벗어나는 순간이다.
문서의 규모가 커지는 것도 문제이다.
한 명의 담당자가 문서를 일괄적으로 관리하면
그 외의 사람들은 아무런 불편없이 문서를 잘 이용할 수 있다.
마치 단 몇명의 사서와 수천명의 이용자처럼..
그러나 그 양이 많아지면 누군가가 일괄로 문서를 관리할 수는 없다.
어느새 관리 규칙이 깨어지고 문서는 다시 처음의 혼돈으로 돌아가고 만다.
문서 관리.
도대체 뭐가 가장 좋은 방법일까..
회사에서는 위키를 사용한다.
그러나 위키야 말로 낙서장이 되기 딱 좋다.
가장 최악의 도구다.
나중엔 문서가 있는지 없는지도 모르겠고
카테고리를 나눠놔 봐야 어느 시점 지나면 분류도 어중간한 게 많고
결정적으로 내가 보려는 문서가 있는지 없는지, 있으면 그게 뭔지, 도대체 모르겠다.
카테고리를 잘 나누고 검색을 사용하라고? 그게 쉽게 잘 된다면 구글이 왜 돈을 벌겠는가?
MOSS 를 쓰면 어떨까. 안 써봐서 모르겠다.
여튼 워드로 작업 하려면 서식이 있어야 하니 그것도 문제다.
서식은 받아쓰는 작성자가 깨뜨리게 마련이다.
어느새 1번 항목 다음에 또 1번 항목이 만들어지는데 2번으로 고치는 방법을 모른다.. -.-
분명 소제목인데 폰트도 안 바뀌고 목차에도 자동 갱신이 안되고..
결국엔 이도저도 쓸 게 없다.
문서관리 시스템의 가장 큰 문제는 사용자에게 있다.
정해진 형식이 없으면 사용자는 마음대로 작성하고 마음대로 분류한다.
그 때부터 문서는 관리를 벗어나는 거다.
작성은 자유롭게 위키처럼 하고
관리는 MOSS 처럼 체계적으로 할 수 있으면 좋겠다.
리눅스 파일 시스템은 분류 구조에 상당히 좋은 개념을 제공한다.
디렉토리를 나누고 접근 권한을 설정하고 복사와 이동이 단순하고 심볼릭 링크도 제공한다.
글 쓰기는 블로그가 가장 편하다.
위키는 너무 너저분한 면이 있다.
위키 예찬론자의 말을 듣다보면 마치 모든 개발자에게 emacs 를 쓰라고 강요하는 듯한 느낌이 든다.
대부분의 사람에게는 위키가 주는 편리함보다 위키에 익숙해지는 비용이 훨씬 더 크다.
문서의 소유권이 사람을 따라가는가 프로젝트를 따라가는가도 큰 이슈이다.
누군가 팀을 옮기게 되면 그 사람의 문서는 어떻게해야 하는가.
문서 관리의 가장 악질적인 요소는 작성한 이후의 시간이다.
작성할 때 한번 보고 다시는 안 볼 문서를 만드는 일..
그리고 어떤 문서는 두 번 이상 보게 될 것이고..
또 어떤 경우는 심지어 업데이트를 해야 한다.
이 시점이 문서를 쓸모없게 만드는 갈림길이고
문서가 처음 정해놓은 관리 규칙을 벗어나는 순간이다.
문서의 규모가 커지는 것도 문제이다.
한 명의 담당자가 문서를 일괄적으로 관리하면
그 외의 사람들은 아무런 불편없이 문서를 잘 이용할 수 있다.
마치 단 몇명의 사서와 수천명의 이용자처럼..
그러나 그 양이 많아지면 누군가가 일괄로 문서를 관리할 수는 없다.
어느새 관리 규칙이 깨어지고 문서는 다시 처음의 혼돈으로 돌아가고 만다.
문서 관리.
도대체 뭐가 가장 좋은 방법일까..